서울특별시 한울타리

페이스북 즐겨찾기
  • 홈으로이동
  • 생활정보
  • 안전정보
  • 붕괴 위험 대처

안전정보 안전정보 붕괴 위험 대처

붕괴 위험 대처

·건물 붕괴란?

지면에 세워진 구조물이 여러 영향으로 인하여 견딜 수 있는 하중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아래로 무너져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천재지변으로 인한 지반의 약화, 시간의 흐름에 따른 구조물의 노후화, 부실시공, 유지 관리 소홀, 불법 용도 변경, 불법 증개축, 안전 점검 미흡 등을
이유로 발생합니다.

·사면(비탈면) 붕괴란?

다량의 암석이나 쇄설 물질, 토사 등 지표상의 지반 재료가 경사면을 따라 급격하게 아래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태풍과 장마철에 급경사지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집중호우 때문에 지하수위가 상승할 경우, 단층과 균열 등이 발달한 파쇄대와 심한 풍화 또는 지진의 진동 때문에 지반이 약해진 곳에서 발생합니다.
붕괴가 발생할 때는 알리는 징후가 나타납니다. 붕괴의 징후를 미리 잘 알아두고 징후가 보인다면 재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건물 붕괴 징후

1. 건물 바닥이 갈라지거나 함몰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때

2. 갑자기 창이나 문이 뒤틀리고 여닫기가 곤란한 때

3. 철거 중인 구조물에 화재가 발생하거나 화염에 철강재가 노출된 때

4. 바닥의 기둥 부위가 솟거나 중앙 부위에 처짐 현상이 발생하는 때

5. 기둥이 휘거나 대리석 등 마감재가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는 때

6. 기둥 주변에 거미줄형 균열이나 바닥 슬래브의 급격한 쳐짐 현상이 발생하는 때

7. 계속되는 지반침하와 석축ㆍ옹벽에 균열이나 배부름 현상이 나타나는 때

8. 벽이나 바닥의 균열 소리가 얼음이 깨지는 듯이 나는 때

9. 개 등 동물이 갑자기 크게 짖거나 평소와 달리 매우 불안해하는 때

·사면 붕괴 징후

1. 경사면에서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이 샘솟는다면 이것은 땅속에 과포화된 지하수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2. 평소 잘 나오던 샘물이나 지하수가 갑자기 멈췄다면 이것은 산 위의 지하수가 통과하는 토양층에 이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3. 갑자기 산허리의 일부가 금이 가거나 내려앉았다면 곧 사면 붕괴가 발생한다는 조짐입니다.

4. 바람이 불지 않는데도 나무가 흔들리거나 넘어지는 때, 산울림이나 땅울림이 들릴 때는 사면 붕괴가 이미 시작된 것입니다.

·구조 요청 신호

구조 요청 신호

1. 휴대 전화는 불통 구역이라도 전원을 켜두되, 축전지(배터리) 절약을 위해 전원은 일정 주기로 끕니다.

2. 공기 공급이 잘되는 창문이나 선반이 없는 벽 쪽이나 낙하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튼튼한 테이블 밑에서 자세를 낮추고 구조를 기다립니다.

3. 안전지대에 있는 경우는 그곳에 머무르고, 부서진 계단이나 정전으로 가동이 중단될 수 있는 엘리베이터는 이용하면 안 됩니다.

4. 가스 누출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성냥, 난로(스토브) 등을 켜지 말아야하며 손전등을 사용합니다.

대피 전 붕괴가 시작되었다면

·건물 내부에 있을 때에는

1. 당황하지 말고 주변을 살펴서 대피로를 찾습니다.

2. 엘리베이터 홀, 계단실 등과 같이 견디는 힘이 강한 벽체가 있는 안전한 곳으로 임시로 대피합니다.

3. 부상자는 가능한 빨리 안전한 장소로 함께 탈출 후 응급처치를 합니다.

4. 대피 중 위급 상황에 대비해 건물에 대해 잘 아는 건강한 성인을 선두로 이동해야 하며, 낙하물에 대비해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신속하고
   질서 있게 대피합니다.

5. 이동 중에는 장애물 등을 될 수 있으면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제거할 때 추가 붕괴 위험에 대비합니다.

6. 유리 파편이나 낙하물에 대비하여 외투, 담요, 신문, 상자(박스) 등으로 머리와 얼굴을 보호합니다.

7. 붕괴 때문에 고립이 장기화될 경우를 고려하여, 냉장고 등에서 음식과 물을 찾아 먹되 가능한 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음식물의 소비를 조절해야
   합니다.

8. 잔해 때문에 꼼짝 못하게 되었다면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수시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움직여 주고, 입과 코를 천으로 가려서 호흡을 최소화 합니다.

9.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하면서 생존을 위해 계속 탐색하면 기운을 차리게 되고 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10. 구조대의 호출이 들리면 침착하게 반응하고, 체력을 소진시키지 않도록 불필요하게 고함을 지르지 않습니다.

11. 주위에 사람이 있다고 확신할 때는 손전등을 비추거나 큰소리로 부르거나 파이프 등을 두드려 구조대의 주의를 끌어야 합니다.

12. 불필요하게 체력을 소모하지 말고 될 수 있으면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구조를 요청합니다.

13. 파이프 등을 규칙적으로 두드리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휴대전화로 119에 신고합니다.

·건물 외부에 있을 때에는

건물 외부에 있을 때에는

·사면 붕괴가 있을 때에는

1. 붕괴가 일어나는 경로 밖으로 대피합니다.

2. 붕괴 방향과 멀어지는 방향으로 가장 인접한 높은 곳에 피신합니다.

- 갑자기 붕괴로 인한 물질이 접근해 오면 견고한 건물로 피신합니다.

3. 붕괴, 산사태, 화재, 등의 각종 재난으로 인해 불안·우울 등의 심리적 고통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신적 충격 해소와 정신건강 회복을 돕는
   심리상담이 필요합니다.

-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시재난심리지원센터의 재난 피해자 심리안정지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전화하거나 재난 발생시 사고 수습을 위해 출동한
  소방관 등 소방서·경찰서·기타 사고 수습 관련 담당자를 통해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TOP